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월 1000만원 벌어도 부자될 수 없는 이유(김승호회장)

by 재테크왕 2022. 2. 4.

 안녕하세요 "재테크 왕"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김승호 회장인데요. 매출 2조 원대 "스노우폭스"라는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가입니다. 이분의 인터뷰 장면을 보고 많은 점을 공감하게 돼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김승호회장 인터뷰

 

김승호-회장
김승호-회장

 

 돈을 버는 것은 다른 목표와 달리 생각보다 쉬워요. 가장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지만 또 가장 상대적으로 쉬운 문제가 돈 버는 문제예요. 왜냐하면 내가 얼마를 벌겠다. '1억을 벌겠다' '10억을 벌겠다는'는 그 기준치가 명확하기 때문에 기준치를 이뤘는지 확실히 알 수 있거든요. 그런데 내 목표 중에 '나는 옳은 사람이 되겠다.' '자유로운 사상가가 되겠다.' '좋은 남편이 되겠다.' 이것은 다른 사람 말을 들어봐야 되거든요. 와이프 말을 들어봐야 내가 좋은 남편인지 아닌지 알지요.

 

 어떤 사람은 가끔 만나면 10억 벌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다고 표현하는데 사실 10억 벌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1억을 벌어야 하는 것이고 1억을 벌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은 1000만 원부터 버는 것이거든요. 그래도 1000만 원은 벌 수 있잖아요.

 

 굉장히 간단한 일이에요. 이 간단한 일을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지 않고 성공하겠다고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그 성공 자체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잘 안 이뤄져요. 돈 버는 것은 의외로 목표 중에서 가장 쉬운 문제이고, 나는 왜 돈이 없을까?라는 질문 자체가 잘못된 게, 나는 왜 돈을 관리하지 못할까?라고 바꿔야 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돈을 벌기는 버는데 이 돈을 관리하는데 문제가 있어요.

 

 여러분들 중에 지금 나는 10억이 있다 하는 사람이 내가 100억을 가져도 내 삶의 가치가 또는 내 삶 자체가 달라지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100억을 가져도 가질 수 있는 사람이에요. 혹은 1000억 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내가 10억이 있고 100억이 있으면 내 삶 자체가 확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실제로 그 돈을 만질 수 없어요. 줘도 아마 관리가 안될 거예요.

 

그럼 그 돈을 관리하는 방법 중에, 꼭 필요한 게 있다면?

 꼭 필요한 게 있다면, 돈은 인격체라고 생각해야 해요. 작은 돈은 어린 아이고, 큰돈은 어른이고, 이렇게 인격체로 생각하고, 그 돈 자체를 작은애는 아끼고 큰돈은 옳은데로 보내주고 이 돈을 밖으로 내보낼 때도 좋은데로 내보내고 꼭 보내야 될 일은 꼭 보내고 그렇게 해서 돈을 인격체로 생각하시면 굉장히 쉬워요. 근데 보통 거꾸로 하죠. 작은 돈은 함부로 쓰고 큰돈은 아끼고 거꾸로 하시는 거예요. 내가 부자가 됐는지 안됐는지 아실 때는 언젠지 아세요? 내 돈이 얼마나 있는지 몰라요. 근데 실제로 그렇게 될 수밖에 없어요. 아침 먹고 오면, 점심 먹는 사이에 10억이 생겼다가 없어졌다 하니까 그게 돈이 얼마인지 실제론 모르죠. 

 

대표님이 생각하실 땐 돈이란 어떤 거예요?

 돈이란 저에게는 이민생활을 했기 때문에 초기에는 생존의 문제였고, 지금은 명확하게 인생 자체를 돈을 버는데 다 쓰고 싶진 않아요. 사업가들이 대부분 실수하는 게 뭐냐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생길수록, 돈에 몰입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돈을 쫓아다닌다고요. 그래서 자기 인생 자체가 없어져요. 굉장히 바쁜 사업가들 많죠. 근데 그거 다른 방식으로 할 수 있거든요. 돈을 쫓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생각보다 여러 방법이 있어요. 그런 방식으로 돈을 바라보면, 자유와 재산을 함께 얻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누구나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아니면 벌 수 있는 사람과 벌 수 없는 사람을 구분하는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돈은 다 벌 수 있는데 모으는 것 때문에 주머니에 없다고 생각해요. 사업가들 중에도 보면 돈을 막 버는 사람이 있어요. 근데 관리 못하는 사람이 있거든요. 버는 재주하고 관리하는 재주는 다른 것 같아요.

 

돈을 관리하는 재주를 좀 알려 줄 수 있나요?

 관리하는 재주는 굉장히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는데, '인색한 것'과 '절제하는 것'을 구분해야 된다고 해야 할까? 아까 제가 인격체라고 얘기했을 때, 그것을 인격체라고 바라보면, 돈이 나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단 말이에요. 그리고 그 돈이 나갈 때도 좋은 곳으로 보냈기 때문에 다시 돌아오려는 성향을 가져요. 그래서 좋은데로 보낸다는 얘기는 좋은 일에 쓰고 좋은 환경에다 쓰고 좋은 데다 투자하고, 그러면 다시 돌아옵니다.


내용 정리

 김승호 회장은 돈에 대한 개념과 속성을 재정립하게 해 주신 분인데요. 이 인터뷰에서 10억을 버는 방법은 쉽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추상적인 목표와는 달리 돈이라는 것은 정확한 수치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배워가야 할 것은 목표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가능하면 수치로 잡아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돈을 모으는 방법입니다. 1억, 10억, 100억, 이런 숫자들을 말하고 접하다 보면 100만 원, 200만 원, 300만 원 벌고 있는 나와는 전혀 다른 세상의 허황된 꿈으로 들릴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너진다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다른 세상 얘기로 들리기 때문이죠.

 

 하지만, 1000만 원부터 모아본다면 어떨까요? 아니면 500만 원부터 모아본다면 어떨까요? 그리고 한 달에 100만 원 밖에 저축하지 못한다면 돈을 모으는 속도가 너무 늦는다고 생각이 든다면 한 달에 100만 원을 저축하는 게 아니라 200만 원을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까지 생각을 확장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렇게 사고할 수 있는 분들이야 말로 정말로 성공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은 세상에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내가 그렇지 않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힘은 긍정의 힘보다 더 강하며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더 편안함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이죠. 

 

 내용을 정리하면

첫 번째, 1억을 벌기 전에 1000만 원부터 모을 것

두 번째, 수치를 활용하여 목표를 설정할 것

세 번째, 큰돈을 관리하기 위해 부자의 그릇을 키울 것

네 번째, 돈을 인격체로 대할 것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가면 자유와 재산을 동시에 추구할 것

 

여러분들의 도전과 성공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그랜트 카돈 Grant cardone 성공을 위한 포기, 성공조언 (tistory.com)

 

그랜트 카돈 Grant cardone 성공을 위한 포기, 성공조언

 안녕하세요 "재테크 왕"입니다. 오늘은 "10배의 법칙(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유일한 차이)" 저자이자 자수성가한 사업가인 "그랜드 카돈"의 인터뷰 장면을 가져왔습니다. 많은 자극이 되어 포스

bujaabb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