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삶의 목적의식을 찾는 법 (무기력할 때 필요한 내용)

by 재테크왕 2022. 4. 8.

안녕하세요 재테크 왕입니다. 오늘은 Adam Leipzig의 강의에서 많은 동감을 하게 되어 강의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무기력하거나 무엇을 해야할지 답답할 때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AdamLeipzig
AdamLeipzig

 


25번째 대학 동창회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텐트 안에서는 시끄러운 파티가 열리고 있었고 사람들은 시끄러워서 한두 명씩 텐트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어요. 덕분에 저는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엿들을 수 있었고 얘기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친구들을 20년 동안 보지 못했어요. 그리고 동창회에서 만난 그들과 이야기하면서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인생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으며 이런 말을 했습니다. 

 

'저는 인생을 낭비한 것 같아요.'

'그리고 어찌어찌 살다 보니까 인생의 절반이 지났네요.'

'도대체 제 인생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전 예일대를 나왔습니다. 덕분에 특권을 누렸다고 생각해요. 저와 이야기한 사람들도 모두 특권층이었고 모두 고등교육을 받았어요. 경제적으로도 넉넉했고 사회적으로도 권력자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집도 한 채가 아니라 두 채씩 있었고 배우자도 한 명이 아니라 두 명씩 있었습니다. 아하 이건 농담이에요 ^^

 

하지만 그들의 80%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오직 20%만이 행복하다고 말했죠. 그들을 관찰하면서 느낀 점은 그들에게는 '삶의 목적'이 있었다는 겁니다. 그들은 이 5가지를 확실히 알고 있었어요. 

 

1. 당신은 누구인가?

2. 무엇을 해왔는가?

3. 그 일이 내가 아닌 누구를 위한 일이었는가?

4. 그들은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했는가?

5. 그로 인해 그들에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를 말이죠. 어렵게 들리실 겁니다. 왜냐면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보신 적이 없기 때문이에요. 사실은 정말 간단한 것들인데도 말이죠. 너무 간단해서 여러분들도 5분 안에 삶의 목적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럼 한번 찾아볼게요.

 

제가 셋을 세면 여러분들의 이름을 외쳐보세요. 하나, 둘, 셋!

 

좋습니다. 그게 바로 여러분들이에요.

 

자 그럼 여러분들은 무슨 일을 하시죠? 하나, 둘, 셋!

 

대답하기 쉽지 않았을 거예요. 자 그럴 때는 여러분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해보세요. 글쓰기, 요리, 디자인 아니면 IOS 앱을 만드는 것, 코드를 쓰는 것 숫자를 계산하는 것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 등등이 있습니다. 

 

자 여러분들은 무엇을 좋아하십니까? 너무 많은 것들이 떠오른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여러분들이 남들에게 잘 가르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자신 있는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하나, 둘, 셋!

 

좋습니다. 그게 바로 여러분이 하는 일이에요.

 

여러분들은 그 일을 누구를 위해 하고 있나요? 나, 둘, 셋!

 

좋습니다. 그 사람들은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합니까?

 

여러분들을 찾아온 그들에게 여러분들이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한두 마디로 말씀해보세요. 하나, 둘, 셋!

 

자 이제 그것을 통해서 그 사람들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될까요? 하나, 둘, 셋!

 

좋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예일대를 25년 동안 다녔던 사람들이 알아내지 못했던 일을 해냈습니다. 축하드려요. 이 공식은 왜 그렇게 강력할까요? 인생의 목적을 찾기 위해서 알아야 할 5가지 중에 2가지는 내 자신에 관한 것 그리고 나머 3개는 다른 사람들에 관한 것입니다.

 

이 공식은 여러분들의 생각이 바깥을 향하도록 만듭니다. 자신의 인생에 만족감을 느끼는 20%의 사람들 그들의 생각은 바깥을 향했어요. 안쪽을 향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누구를 섬기고 그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 결과로 인해서 사람들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매우 잘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든 자기의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이 어떤 서비스를 받느냐보다 그들이 어떤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냐에 더욱 집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준다면 인생은 여러분들에게 인생이 무엇인지를 알려줄 거예요. 누군가가 여러분들에게 무슨 일을 하냐고 물어봤을 때 대답하기가 어렵다면 이렇게 말씀해보세요. 여러분들이 하는 일이 사람들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말이죠. 예를 들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멋진 꿈을 줍니다.'

'저는 아이들을 위한 책을 씁니다.'

'저는 사람들이 가장 멋있게 보이고 그렇게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그들을 꾸밀 수 있도록 의류 디자인을 합니다.'

'저는 사람들이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저는 기업가와 창의적인 사람들이 단호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훈련시킵니다.'

'저는 사람들이 최고의 작품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들의 엘리베이터 피치가 될 수도 있어요. 누군가에게 여러분들이 하는 일을 짧고 강력하게 어필할 때 사용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누군가가 여러분들에게 무슨 일을 하냐고 물어봤을 때 '저는 아이들에게 멋진 꿈을 줍니다.'라고 대답을 한다면 그 사람은 여러분들에게

 

'어떻게 당신은 아이들에게 멋진 꿈을 심어줍니까?'

'어떻게 당신은 사람들이 가장 멋지고 기분 좋게 보이도록 도울 수 있습니까?'

'어떻게 당신은 사람들이 자신의 가장 위대한 작품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도록 돕습니까?'

 

라고 자연스럽게 질문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들에게 자연스럽게 그다음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어떻게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여러분들이 그들에게 왜 필요한지를 어필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여러분들에게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머리가 복잡하고 우선순위가 정리가 되지 않는다면 인생의 목적의식부터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렇게 한다면 여러분들의 인생이 한결 더 심플해지고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가 선명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골든서클이론 - 사이먼 사이넥 (혁명가 처럼 생각하는 방법) (tistory.com)

 

골든서클이론 - 사이먼 사이넥 (혁명가 처럼 생각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재테크 왕'입니다. 오늘은 테드(TED) 강의에서 아주 큰 화제가 되어 1200만 뷰를 훌쩍 넘긴 사이먼 사이넥의 골든 서클 이론이라는 이론에 대해서 설명드리려 합니다. 우선, 사이먼 사

bujaabba.tistory.com

 

댓글